본문 바로가기

필드 테스트

무인경비 네트워크 IP카메라 QCAM-7000N 사용기

 

에누리닷컴 체험단을 통해 유무선 네트워크 카메라 필드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집을 비우게 될 일이 생기면 집 걱정이 들기 마련입니다.

더군다나 어린아이들만 있는 가정이라던가 아니면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경우에도 그렇겠지요.

저의 경우는 외출 시 집 내부 감시를 위해 하나쯤은 가지고 싶었던 제품인데 좋은 기회를 얻어 필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품 박스 모습인데 중요한 건 내부 물건이니 간략하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박스 앞, 그리고 오른쪽 면.

박스 뒤, 그리고 왼쪽 면 입니다.

 

 전체 구성품 모습입니다.

전원 아답터, 랜선, 무선안테나, 벽 거치용 거치대, 거치대를 장착하기 위한 칼블럭

그리고 설명서와 CCTV 안내 스티커도 동봉되어 있습니다.

안내 스티커는 가게를 운영하는 곳에 설치하는 경우 유용해 보입니다. 

 그 외 PC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CD가 동봉되어 있는데 유니콘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www.eunicorn.co.kr

 제품 설치 안내 설명서인데 사진상으로는 제법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하나 따라 하다 보면 비교적 손쉽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이 작은 설명서는 안드로이드 어플 설명서 입니다.

(IOS용 어플과 설명서는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QCAM의 큰 장점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외부에서의 원격 사용이 아닐까 합니다.

더불어 본체를 통해 양방향으로 음성을 주고 받을수도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 됩니다.

 

다음은 제품을 살펴 보겠습니다.

 제품 뒷면입니다.

좌측부터 오디오 아웃, 인 단자와 WPS 버튼이 있고 랜선을 삽입하는 단자가 있으며

오른쪽 금색의 동그란 부분이 무선 안테나를 연결하는 부위입니다.

그 아래에는 요즘 스마트폰 등에서 흔하게 쓰이는 마이크로SD 카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SD 카드에 동영상 녹화 파일이나 스냅 샷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른쪽에 전원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무선 안테나의 경우 각도와 방향 조절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본 제품을 무선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랜 케이블을 이용해 유선으로 연결한 다음

무선모드로 세팅을 해줘야 무선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렌즈 부위 모습입니다. 1280 x 720 해상도의 HD급 해상도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 괜찮은 화질을 보여 주고 있으며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불빛이 없는 어두운 곳에서도 사물 구별이 가능합니다.

이는 아래 사진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QCAM-7000N 제품으로 일반 형광등 아래서 스냅 샷 기능으로 촳영한 사진입니다.

 그리고 위 사진은 방 불을 끄고 암실로 만든 후 촬영한 사진입니다.

적외선 센서로 인해 불빛이 없는 환경에서도 저렇게 사물 식별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거치대를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천장에 매달아서 사용할 때 필요한 물건입니다.

 제품 바닥면과 결합하는 부위입니다.

 각도 조절 부위에 톱니바퀴가 있어서 한번 조여 놓으면 방향이 제멋대로 틀어지는 일은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콘크리트 벽에 고정을 위한 칼블럭도 동봉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이제 제품을 연결 후 PC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용 환경을 살펴 보겠습니다.

PC에 프로그램 설치후 접속을 하면 바로 화면이 나오는것은 아니고 위쪽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눌러

랜선으로 연결된 카메라를 찾아 등록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좌측 아래는 다양한 세팅이 가능한 메뉴가 있습니다.

먼저 팬/틸트는 화살표 방향을 눌러 카메라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아래 트랙은 수직, 수평 감시가 있는데

수직 감시를 선택 후 그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수직 방향으로 계속 왔다 갔다 거리면서 감시를 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수평모드로 선택 후 실행하게 되면 카메라 혼자서 수평으로 최대 촬영 각도만큼 계속 왔다 갔다 거리면서 감시를 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프리셋 부분은 자신이 원하는 촬영 각도를 세팅 후 프리셋 위치에 제목을 입력하고 저장을 할 수 있는데 

다른 부위를 감시하다가 버튼 하나로 언제든지 자신이 설정해둔 위치로 자동으로 돌아오게끔 하는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설정은 이미지의 밝기나 대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비트율에는 동영상의 품질을 설정할 수 있는데 최대 720P 해상도에 30프레임 녹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하좌우 반전모드는 카메라를 천장에 매달게 되어 이미지가 뒤집어졌을 때 원래의 모습으로 나오게끔 세팅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설정은 위쪽에 톱니바퀴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세팅이 가능합니다.

(무선설정, 녹화설정, 움직임 감시 등)

 

추가적으로 PC 프로그램 말고도 웹으로 접속하는 모드가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PC설치 프로그램과 동일한 기능입니다만

장점이라면 프로그램 설치없이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도 접속하여 카메라 관련 다양한 기능들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접속시에는 플러그인 설치를 통해 웹모드로도 카메라를 통한 감시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만,

스마트 폰으로 접속시에는 플러그인 설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카메라를 통한 감시 화면을 볼 수 없습니다.

(스마트 폰을 이용한 감시는 어플을 이용)

동봉된 프로그램인 IP카메라툴을 이용하여 카메라가 연결된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확인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웹 모드 화면입니다.

 수 많은 세팅 옵션 중에서도 특히, 움직임 감지 설정이 매우 유용해 보였습니다.

이렇게 특정 영역을 설정하여 (빨간색 빗금이 처진곳이 선택된 부위) 놓으면 저 부위에서 움직임이 감지 되면

위에서 보듯이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보내준다거나 자동으로 스냅샷이나 녹화등을 하여 저장할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 되어지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Qcam으로 검색하면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설치후 카메라를 검색하여 등록하여 실시간 감시는 물론 스냅샷과 비디오 녹화 파일을 스마트폰 자체에 저장할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폰을 가로로 돌리면 풀 화면으로 나오는데 카메라 방향 조작은 터치로 할 수 있습니다. 

멀티 터치를 활용화여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할수도 있으며 (흔히 웹 브라우져에서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 하듯이) 

상하좌우로 미는 터치 동작을 통해 카메라의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하단에는 스피커, 마이크, 카메라 그리고 빨간색 녹화 버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스피커 버튼을 눌러 활성화 시키면 카메라에서 입력되는 소리를 스마트 폰을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마이크 아이콘을 눌러 활성화 시키면 스마트 폰에대고 말을하면 카메라에 있는 스피커를 통해 음성이 전달 되어 집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두 기능은 일반 전화통화만큼 깨끗하지는 않지만 카메라를 통한 음성통화 기능도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모양 아이콘은 스냅 샷 촬영기능, 빨간색 버튼은 녹화기능입니다.

실외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용하면 데이터 소모가 일어나니 이 부분은 주의해야 할 거 같습니다.

 

이상 유무선 감시 카메라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